제31 鬼物除去(귀물제거)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질문: 귀물제거란 무엇인가.
답: 일주가 종을 하려는데
심히 미약한 인수나 비견이 있어종에 방해가 될 때에
주중에서 그 방해되는 자를
충거시킴을 말한다.
귀물이란 사주 추리에 있어
신이 심히 약하여
종재 또는 종살하려는데
비겁이나 인수가 있어
종을 하는데
방해하고 있을 때에
이것을 가리켜 귀물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귀물
즉 비견 또는 인수가 있어
종에 방해가 될 때에는
차라리 충거함이 있으면
왈 귀물제거가 되는데
이렇게 되면
오히려 격은 고상하게 된다.
옛글에
人有鬼人하고 物有鬼物인데
인유귀인하고 물유귀물인데逢之不安이요 除去爲福이라
봉지불안이요 제거위복이라하여제거시킴을 요하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가 주의할 점은
용신지병과 일주지병에는
기병을 제거함을 대희라 하였는데
왜 일주 심약이면
비견.인수가 약(藥)이 되지를 않고
도리어 귀물이라고 하느냐가 문제다.
예를 들어 주중 토가 태왕인데
을묘일 생이라면
왕토가 일주지병이요
목은 약신이 된다.
약신과 귀물을 대비해 볼 때
구분하기 어려울 것 같으나
다음을 참고하면
구분이 되리라고 본다.
첫째, 일주지 강약을 재검토한다.
둘째, 약으로 도와주면
자력을 합하여재기할 능력이 있는가 없는가를 알아보고,
셋째, 재기할 힘이 있으면
그 돕는 자를 약으로 용신하게 되는 것이며,돕는 힘이 있어도
도저히 재기불능일 때에는그 돕는 자를 귀물로 하여
제거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동일물이 약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귀물이 되기도 하는데
그것은 오직 사주 전체의 구성과
일주의 강약에 따라서 좌우되는 현상인 것이다.
斷曰: 命逢鬼物에 除去爲福인데
단왈: 명봉귀물에 제거위복인데從之健者에 大福을 堪誇라.
종지건자에 대복을 감과라.
단언하면: 명이 귀물을 만나면 제거하는 것이
복이 되는데
종하는 것이 굳셈에
대복을 자랑함을 참아라.
[주석]
人有鬼人하고 物有鬼物인데
인유귀인하고 물유귀물인데
逢之不安이요 除去爲福이라
봉지불안이요 제거위복이라 :
사람에게 귀인이 있고
사물에는 귀물이 있는데
그것을 만나면 편안하지 못하고
제거하면 복이 된다.